발달장애인 Q4 자녀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바라보고 지도해야 할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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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-01-08 16:20 조회 2,452 댓글 0본문
자녀가 문제행동을 보일 때, 교사와 부모는 아동의 문제행동에 집중하여 특정행동을 교정하는 것에만 관심을 갖기가 쉽습니다. 최근 행동지원에서 강조되는 주요한 가정은 ‘모든 문제행동에는 기능이 있다’는 것(Janney & Snell, 2001)으로 무조건 문제행동을 없앤다는 차원보다는 왜 그 행동을 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. 아동이 문제행동을 보일 때에는 문제행동을 통해 아동이 얻는 것이 있기 때문에 행동을 지속하기 때문입니다.
- 아동 문제행동의 원인이자 기능(Carr, et al., 1997)
- · 타인의 주의를 끌기 위한 기능
- · 원하지 않는 자극이나 활동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
- · 구체적인 사물을 얻기 위한 기능
- · 자기조절의 기능
- · 놀이나 오락의 기능
-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방법(중재)의 최신 동향
- · 단순하게 잘하면 칭찬(예: 먹을 것 주어서 보상해주기 등)하고 잘못하면 벌을 주는 방법으로 문제행동을 수정하기보다는, 위의 5가지 문제행동의 기능을 알아내서 이를 바탕으로 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고, 이 기능을 대체하는 행동을 교수*하는 방향으로 중재
- · 아동의 행동형성은 주위 사람들과 환경적인 요인이 중요하므로 이러한 환경을 고려한 중재가 이루어져야 함
- · 중재는 기본적으로 따뜻하고 배려하며, 존중하는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
- · 행동중재는 예방적·교육적이며,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맞아야 함
- · 행동중재는 문제행동 자체를 감소시키는 것 뿐 아니라 그 아동이 속한 환경의 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려는 노력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
*교수 : 교사에 의한 수업 또는 교사가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하는 일체의 활동을 의미. 행동, 습관, 지식, 신념 등을 바꾸는 것을 의미
TIP문제행동 중재 절차를 소개합니다.
- 1단계: 문제행동을 정의하고 중재할 문제행동의 우선순위 정하기
- 2단계: 문제행동의 기능 파악하기
- 3단계: 행동지원 계획세우기
- 4단계: 행동지원 실행 및 평가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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